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트리트먼트 추천 및 10개 제품 비교: 로레알파리, 모로칸오일, 미쟝센, 밀크바오밥, 실크테라피, 어노브, 엘라스틴, 케라시스, 쿤달, 팬틴

by gmer1 2024. 10. 9.

헤어 트리트먼트는 손상된 모발을 개선하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잦은 염색이나 펌,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고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10개의 인기 헤어 트리트먼트 제품에 대해 모발 개선 성능, 사용감,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시험·평가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트리트먼트 제품 추천과 상세한 비교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리트먼트 추천 및 비교

트리트먼트: 로레알파리, 모로칸오일, 미쟝센, 밀크바오밥, 실크테라피, 어노브, 엘라스틴, 케라시스, 쿤달, 팬틴


1. 모발 개선 성능

팬틴 어노브 케라시스

헤어 트리트먼트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손상된 모발의 엉킴을 줄이고 보습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모발의 큐티클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엉킴과 수분 함유량을 평가하였으며, 제품 간에 뚜렷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 엉킴 개선 성능: 제품을 사용한 후 모발을 빗을 때 필요한 힘의 감소 정도를 측정했습니다. 케라시스 어드밴스드 리페어 피치로즈 앰플 헤어팩팬틴 프로-브이 씻어내는 트리트먼트 콜라겐 극손상케어는 엉킴 개선 성능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 후 빗질 시 소요되는 힘이 현저히 줄어들어, 손상된 모발의 엉킴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노브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 이엑스 역시 엉킴 개선 성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 보습 개선 성능: 모발의 수분 함유량이 증가하면 모발의 탄력이 좋아지고 부드러워집니다. 보습 성능 평가에서 케라시스팬틴 제품은 보습 개선 정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두 제품이 모발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함을 막아주는 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로레알파리 엘세브 토탈 리페어5밀크바오밥 세라 트리트먼트 화이트머스크는 보습 성능에서 보통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2. 사용감

밀크바오밥 엘라스틴 로레알파리

소비자의 실제 사용감을 평가하기 위해 발림성, 매끄러움, 촉촉함, 전반적인 만족도 등을 평가했습니다. 20대에서 50대 사이의 남녀 50명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고 5점 척도로 평가했으며, 제품 간의 사용감 차이가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트리트먼트 10개 제품 비교 - 한국소비자원.pdf
0.90MB

한국소비자원 비교자료

  • 발림성: 제품이 모발에 고르게 펴 바르기 쉬운 정도를 평가한 결과, 밀크바오밥 세라 트리트먼트 화이트머스크가 4.2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발림성이 뛰어난 제품은 모발에 고르게 도포되기 때문에 제품의 성분이 더욱 잘 흡수될 수 있습니다. 반면, 어노브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 이엑스는 3.4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으며, 사용 시 다소 뻑뻑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매끄러움과 촉촉함: 밀크바오밥엘라스틴 아미노 펩타이드케어 고영양 모발케어 트리트먼트가 매끄러움과 촉촉함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사용 후 모발이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되며, 스타일링이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밀크바오밥은 모든 항목에서 평균 이상을 기록하여 사용감 면에서 최상위 제품으로 꼽혔습니다​.
  • 전반적인 만족도: 사용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밀크바오밥엘라스틴이 4.0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로레알파리 엘세브는 3.5점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사용감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안전성과 환경성

모로칸오일 실크테라피 쿤달

이번 시험에서는 제품의 안전성(중금속 및 살균보존제 함량)과 환경성(생분해도,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도 평가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확인 ▶︎▶︎


  • 안전성: 모든 제품이 중금속 및 살균보존제 기준을 충족하여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트리트먼트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환경성: 생분해도가 높은 제품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밀크바오밥, 실크테라피, 팬틴 등 7개 제품은 생분해도가 70% 이상으로 양호한 평가를 받았지만, 로레알파리 엘세브모로칸오일 등 3개 제품은 70% 미만으로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또한,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에서는 팬틴로레알파리 엘세브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케라시스쿤달 제품은 어려운 등급을 받았습니다.

4. 경제성

트리트먼트 제품의 가격은 10mL당 가격 기준으로 최대 22배 차이가 났습니다.

  • 저렴한 제품: 밀크바오밥 세라 트리트먼트 화이트머스크는 10mL당 116원으로 가장 저렴한 제품이었습니다. 이는 대용량으로 제공되어 경제성이 뛰어나며, 가격 대비 높은 사용감을 자랑합니다.
  • 비싼 제품: 모로칸오일 리스토러티브 헤어 마스크는 10mL당 2,600원으로 가장 비싼 제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은 고가의 성분을 사용해 손상 모발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가격을 감안해도 성능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5. 트리트먼트 선택 가이드

헤어 트리트먼트를 선택할 때는 개인의 모발 상태와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손상된 모발의 집중 케어가 필요하다면: 케라시스 어드밴스드 리페어 피치로즈 앰플 헤어팩이나 팬틴 프로-브이 씻어내는 트리트먼트 콜라겐 극손상케어를 추천합니다. 두 제품 모두 엉킴과 보습 개선 성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손상 모발을 복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한다면: 밀크바오밥 세라 트리트먼트 화이트머스크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발림성과 사용감을 제공하여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생분해도가 높은 제품인 밀크바오밥이나 팬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제품은 자연에서 빠르게 분해되어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헤어 트리트먼트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존재하며, 각 제품의 성능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선택이 중요합니다. 이번 평가 결과를 통해 각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자신의 모발 상태와 요구사항에 맞는 트리트먼트를 선택하여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